유튜브, 구독자 1000명 및 4000시간 돌파

    길고 긴 유튜브의 구독자 1000명과 시청시간 4000시간을 돌파하였다. 사실, 어그로성 영상을 올리면 쉽게 천명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러기는 싫고 순전히 암호화폐를 잘못 투자하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습관과 암호화폐에 관련된 정보만 제공하려 노력하였다.


    처음에는 백명을 채우기 힘들었다. 대부분 이 단계에서 유튜브를 그만 둘거라 생각하는데 나는 1년안에 천명을 과연 돌파할 수 있을까? 막막했다. 주변에는 얼굴을 보이고 영상을 찍어야 구독자수가 늘어난다 했지만 어차피 혼자 주저리 말하는 것을 굳이 얼굴 보여줄 필요 있냐 생각이 있었고 잘못된 투자의 손실로 인하여 해코지를 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PPT 강의로만 진행하였다.



    아래는 인내의 기록이다


    2018년 7월경, 유튜브 채널 개설


    유튜브를 하게 된 것은 몇몇 주식 전문가 및 차트 전문가들이 암호화폐를 해석하는 것이 못마땅해서였다. 게다가 암호화폐 씬에 들어온지 얼마 되지도 않는 사람이 전문가인 것처럼 행세하며 방구석 여포가 마치 대단한 사람인것처럼 행세하는 모습이 꼴불견이었다.



    사실 커뮤니티나 암호화폐 고수들이 즐비하는 곳에서는 그런 사람들의 채널 자체를 아예 구독하지 않기에 비웃으며 무시하고 있지만, 한번 심심해서 우연히 본 이후로 이런 사람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는 사람들의 모습에 황당해 하면서 철저히 암호화폐의 정보와 한탕이 아닌 투자의 습관을 길러주는 것을 포커스로 채널을 개설하고 영상을 찍었다.



    2018년 12월경, 구독자 약 100명 영상 수 약 20~30개


    사람들은 누구나 영상을 만들면 몇천명 정도는 보겠지?라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있는데 필자는 포스팅을 상당히 오래해본 경험이 있기에 이 싸움은 인내의 싸움이라는 것을 매우 잘 알고 있다. 이 블로그를 활성화 하는데도 약 1년이 걸렸다. 그 전까지는 3개월동안 포스팅을 해도 10달러도 벌지 못하는 기간도 있었다. 


    유튜브는 더 하리라 생각했고, 그 생각은 전혀 틀리지 않았고 블로그보다 몇배는 더 피로했다. 그래서 그만두고 싶은 타이밍에 살짝 전략을 바꿔봤는데 그것은 더 자주 영상을 올리는 것과 소식에 관련된 것을 IT 기술적 관점으로 해석을 하는 영상을 올리게 되었다. 



    2019년 1월, 채널 리뉴얼 주당 3~5개의 영상 업로드


    2019년이 된 이후, 채널을 나름 리뉴얼하여 위와 같이 전략을 변경하였고 이것은 나름 효과가 있었다. 개발자 및 공학자가 읽어주는 관점의 영상은 오히려 남들과 차별화가 되었고 하나 둘 사람들은 내가 올린 암호화폐에 대한 다양한 지식에 감사해주었다.


    이때부터 하루에 5명씩 구독자가 꾸준히 생겼으며, 한주에 20~50명씩 구독자가 증가하게 되었다. 그리고 간혹 남들보다 빠른 소식을 올리거나 다루지 않는 전문적인 기술적인 지식을 다루는 영상들이 1000 View를 넘기기 시작하였다.



    2019년 4월, EOS 영상 크리, 구독자 약 600명


    EOS를 다루는 유튜버가 적은지 EOS 영상에 크리를 찍었다. 이때 처음으로 천뷰를 넘어 5천뷰를 넘기는 영상이 탄생되었고, 재미있는 것으 이 영상은 평상시와 다르게 정말 편하게 영상을 찍었으며 편집까지 합쳐서 2시간도 안 걸린 그야 말로 날로 먹은 영상이었다. 


    다만 평상시와 다르게 과감하게 엄청난 호재라 공지하였고 시장의 흐름도 좋아서 암호화폐 시장이 전반적으로 부흥을 하였으며 평상시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구독을 하게 되었다.



    2019년 6월, 구독자 버튼을 영상에 달다


    이걸 왜 이제 했는지 아직도 이유를 모르겠다. 남들 영상을 보고 있는데 우측 하단에 "구독" 버튼을 보면서 순간 한번 나도 달아볼까 생각을 하였고 구독버튼을 단 이후에 구독자 수의 증가가 훨씬 빠르게 이루어졌다. 아무리 내 입으로 구독과 좋아요 눌러달라고 백날 말해봤자 사람들은 누르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으며 오히려 시선이 가서 구독 버튼을 보게 되면 누른다는 것을 알게 된 사건이었다.



    2019년 6월말, 비트코인 비율 영상으로 하루만에 구독자 300명 증가


    원인은 정확하게 모르겠다. 별다르지 않게 영상을 찍었으며 비트코인의 비율이 중요하다는 영상이었고 그 이유를 다른 코인들과 비교를 해서 제시했다. 그런데 이 영상이 인기를 얻으며, 하루만에 구독자 300명이 증가하여 900명에서 한번에 1200명이 되었다. 


    이 영상으로 나는 천명 구독자를 가진 2단계로 진입한 유튜버가 되어 버렸다. 다만 아직 시청 시간을 4000시간 채우지 못해서 아직 검토에 진입하지 못했다.



    2019년 7월 3일, 시청시간 4000시간 돌파


    시청시간이 4000시간을 훌쩍 뛰어넘어서 4200시간을 넘겼다. 아마도 새로 늘어난 구독자 분들이 그동안의 영상을 봐주시는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구독자수는 1255명이고, 시청시간이 4249시간으로 이제는 "채널 검토" 단계로 진입하였다. 이 단계가 상당히 오래 걸릴 수 있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다음 주에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일단 광고보다 현재 더 필요한건 "커뮤니티" 탭인데 커뮤니티 탭이 활성화 되면 설문조사를 통해서 기술적으로 알고 싶은 부분을 설문 받아서 영상을 찍어볼까 한다. 



    어그로 없이 1000명 돌파


    블로그든 유튜브든 어그로 없이 천명을 돌파하는 것이 매우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어차피 돈을 목적으로 만든 것도 아니고 1차적으로 나의 지식적 욕구이며 2차적은 명성일 뿐이었다. 사실 유튜브는 아직도 너무 힘들다. 하루에 약 3시간을 집에 돌아와서 유튜브 영상 준비하고 끝나고 운동하러 가면 하루가 그대로 끝나버린다. 


    다만 이제 1000명을 돌파하였기 때문에 구독자들의 지식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 중요한 암호화폐에 대한 핵심 기술을 집중적으로 알려줘서 넓게 아는 단계를 지나 이제는 깊게 아는 단계로 전환 하려 한다. 그리고 현재 영상을 찍는 것으로 인해서 필자 역시 한동안 암호화폐에 대한 공부보다 그동안 쌓은 내공으로 전파를 하였는데 나의 내공을 좀 더 쌓으면서 지식을 전파하는 식으로 진행을 하려 한다. 


    시간이 지나면 옥석이 가려질것이라 생각하고, 어그로를 끌면서 구걸하는 유튜버들은 결국 몰락할 것으로 생각되기에 이제부터는 다시 최초에 영상을 찍었을 때의 마음으로 시작을 할까 한다.



    추가 기록


    2019년 7월 8일, 커뮤니티 탭이 생겼다. 구독자 1000명을 찍은지 약 10일만에 생겼으며 광고는 더하지 않을까 싶다. 일단 한달내라는 유튜브의 설명이 딱 박혀 있으니 한달동안은 이슈성 영상보다는 오랫동안 볼만한 영상 위주로 찍어서 올릴 예정이다.



    2019년 7월 20일, 드디어 광고 승인이 되었습니다. 몇몇 분들이 무한대기에 빠졌다는 글들과 얼굴이 나오지 않으면 광고 승인을 잘 안해준다는 내용들을 보면서 불안했었습니다만 기존에 블로그의 운영으로 인해서 애드센스가 있었기에 나름 광고를 달아주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약 20일 정도가 걸리는 긴 시간이었네요. 현재는 View가 높은 순서대로 영상에 광고를 넣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