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재사용을 위한 LED 살균기 구입 및 후기

    이 포스팅을 보는 사람도 마찬가지겠지만 필자 역시 이 제품을 산 이유가 누구나 동일한 혹시나 모를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사멸이고, 세균이라는 것이 내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후기라고 써봤자, 내가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멸했다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무의미한 후기일 수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국민들이 아직도 마스크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각하고, 또 다른 생각으로 내가 마스크를 덜 사야 더욱 필요한 다른 사람이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다는 점과 우리나라 마스크 보유분이 여유가 생겨서 해외에 코로나와 필사적으로 싸우고 있는 유럽 의료진등이 마스크를 구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다.


    그래서 마스크가 여유분이 충분히 있지만, 앞으로 마스크를 더욱 오래 쓰는 방법을 고민하고자 LED 살균기를 구입하기로 했다.


    코로나 바이러스도 있었고, 마스크를 매일 사무실에서까지 쓴 사람들은 알겠지만 마스크를 재사용할때마다 피부에 트러블이 생긴다는 것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현재 필자 역시 마스크를 쓴 주변에 트러블이 계속 생겨서 매일 밤마다 연고를 바르는데 아무래도 습기 및 코로나가 아닌 다른 균들이 피부에 트러블을 주지 않았을까 싶다.




    LED 살균기는 효과가 있는가?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LED 살균기라는 것이 효과가 있는가이다. 요즘 하도 이상한 정보가 퍼져서 성남 은혜의 강 교회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사멸시킨다고 입에 소금물을 뿌리는 황당한 시추에이션을 하질 않나 


    신천지와 함께 전세계 웃음거리로 만든 소금물 사건


    밴드나 SNS를 보면 자꾸 사람들이 말도 안되는 정보들을 계속 올리고 서로 퍼트리고 있었다. 도대체 저 멍청한 말들에 당하는 사람들이나 저 멍청한 말들을 퍼트리는 꿍꿍이가 뭔지 모르겠지만, 사람들은 정부를 믿지 않고 인포데믹(infodemic)에 빠져버리는 모습을 너무나도 자주 보게 되었다.


    LED 살균기도 마치 인포데믹의 하나의 현상처럼 보일 수 있어서 사실 LED 살균기를 구입하기 전에 꽤 검색을 많이 해봤는데 KBS에서 팩트 체크(글 하단 링크)를 해주었고, 오히려 알코올 분무형으로 마스크를 소독하는 것보다 나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제품을 구입하였다.



    팩트체크를 요약하면, LED가 살균효과가 있는 것은 맞고 코로나 바이러스는 모르지만 전세계를 공포로 몰고갔던 독감 바이러스(H1N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UVC 파장으로 억제해 사멸에 이르게 하는 걸로 확인했다. 그래서 대부분의 균을 사멸시키는 것이 팩트이지만, 아직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를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것은 없기에 확실치 않지만 사멸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사멸시키지 못한다하더라도, 대부분의 균은 사멸시키기에 최소한 피부 트러블이라도 진정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고민하지 않고 제품을 구입했다. (제품 가격이 얼마하지 않기도 해서...)



    제품 사용 후기


    우선, 필자는 11번가를 주로 애용하기에 마스크 살균기를 검색해서 평도 좋은 제품을 구매하였다. 최근 휴대폰을 대상으로 만든 살균기는 많은데 마스크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것이 없어서, 실제 마스크가 안들어간다는 말이 많았는데 내가 산 제품은 큰 마스크는 살짝 구겨서 들어가는 제품이었다.



    제품명은 라온 DIY UV-C LED 스마트폰 마스크 살균기로 혹시나 UV-C가 맞는지 다들 확인하길 바란다. nature에서도 말한 자외선 광선은 UV-C 였기 때문이다. 


    박스를 개봉하니 나오는 케이스 앞면, 친절하게 포스트잇이 붙여져 있다


    제품 뒷면은 사용 설명서로 3W로 20분 정도 키면 된다고 나온다. 20분 후면 자동 OFF


    제품을 개봉하면, 이렇게 기기 그리고 기기를 꾸미는 스티커와 5핀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다.


    본체를 열고, 보편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착용하는 KF-94 마스크를 넣어봤다. 

    보시다시피 원래 휴대폰 제품으로 나온 거라 마스크를 모두 커버하기에는 크기가 작기에 끝부분을 살짝 구부려줘야 한다.


    제품 사이트의 설명법을 캡쳐해봤는데 USB 케이블을 연결하고 열고 마스크 넣고 닫으면 알아서 살균이 된다.



    그리고 마지막 사진은 케이블을 연결하여 충전이 되고 있는 모습으로 너무나 쉽고 20분이면 되기 때문에 휴대폰이며 기타 잡다한 것들 죄다 살균할까한다.



    참고자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