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소통하기 위한 고양이 언어 "야옹~"

    아무것도 모르는 새끼때는 고양이들끼리 "야옹~" 거릴 수 있고 새끼 고양이가 어미 고양이한테 "야옹~"거리는 것은 제법 볼 수 있다. 하지만 고양이들이 성묘가 되어서는 말을 진짜 안하게 된다. 예를 들어 우리집 고양이들이 지들끼리 싸울 때에는 별다른 말 없이 이놈들은 주먹부터 나간다.

     

    https://www.reddit.com/r/ShittyAnimalFacts/comments/9zpxis/the_most_popular_punch_in_cat_boxing_is_the/

     

    알고보니 고양이들간에는 별 말을 할 필요없이 이미 바디랭귀지(Body Language)로 소통을 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사람은 고양이의 몸짓을 보더라도 이해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을 위해 말을 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야옹~"인 것이다. 

     

    사실 곰곰히 생각해보면 밥 달라고 몸짓을 하고 있는데 내가 이해를 못해서 가만히 있으면 "야옹~"거리는게 한두번은 아닌걸 보면 얘네들도 몸짓 이후에 이해를 못하는 집사가 답답해서 야옹거리는 것 같다.

     

    www.aspca.org/pet-care/cat-care/common-cat-behavior-issues/meowing-and-yowling

     

    Meowing and Yowling

    Cats meow for various reasons—to say hello, to ask for things, and to tell us when something’s wrong. Learn more about why cats meow, and what you can do if your cat’s chattering becomes excessive.

    www.aspca.org

    위 영문 사이트에서 말하고는 야옹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고양이의 야옹은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한 고양이들의 방식이다. 그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야옹~을 한다. 인사를 하고, 물건을 구하고, 무언가 잘못되었을 때 우리를 알려주기 위해서 야옹을 한다.  

     

    야옹은 성인 고양이들이 실제로 서로에게 야옹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커뮤니케이션이다. 새끼 고양이는 엄마에게 춥거나 배고프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야옹을 하지만 조금 나이가 들 경우 고양이는 더이상 다른 고양이에게 야옹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은 평생동안 사람들에게는 계속해서 야옹을 한다. 아마도 야옹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하게 만들기 때문일 것이다.

     

    고양이가 우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사람들을 맞이할 때

    - 고양이들은 집에 돌아올 때 집에서 만날 때 그리고 당신이 고양이와 이야기 할 때 인사할 때 야옹할 수 있다.

     

    관심을 끌기 위해

    - 고양이는 사람들과 사회적 접촉을 즐기며 일부는 관심을 요청하는데 야옹 거린다. 

     

    음식을 먹고 싶을 때

    - 대부분의 고양이는 먹는 것을 좋아하며 식사 시간에 상당히 까다롭다. 어떤 고양이들은 살마들이 부엌에 들어갈 때마다 야옹하는 법을 배운다. 다른 사람들은 아침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당신을 깨워야 하는데 인간의 음식을 구걸하는 법을 배운다.

     

    들어오거나 나가고 싶을 때

    - 밖에 나가고 싶거나 문 앞에서 야옹하는 법을 배운다. 야외에 있고 안으로 들어오고 싶다면 안으로 돌려 보내달라 야옹 을 하게 된다.

     

    정신적 혼란 또는 인지 기능 장애 발생 시

    - 몇몇 고양이들은 알츠하이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 야옹 거릴 수 있다.

     

    번식기 상태

    - 번식기의 상태의 고양이들은 암컷은 수컷에게 접근을 허락한 상태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울고, 수컷은 암컷에게 접근하기 위해서 울게 된다.

     

     

    즉 위 내용들을 종합하면 결국 고양이가 야옹거리는 것은 나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야옹~ 단계에서 내가 알아듣지 못한다면 다음은 문을 긁거나, 다른 지랄맞은 행동을 하기에 되도록이면 야옹 거릴때 반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