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 단기 상승, 비트파이넥스(Bitfinex)와 테더(USDT)는 몰락할 것인가?

    오늘 오후 2시경, 비트코인이 말도 안되게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나는 이 모습을 단순히, 장기간 횡보 및 장기하락 추세선을 뚫고 상방으로 올리려는 롱 및 채굴 세력의 힘이라고 생각을 했었다. 


    차트를 보면, 매우 절묘하게 장기하락 추세선을 뚫고 용이 승천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보통 이런 모습은 채굴 세력이 한번에 숏(마진) 세력을 밟거나, 비트코인 관련 호재가 터질 때 생기는 모습이라 역시 그런 류의 사건이라 생각했다.



    위는 예전부터 그었던, 장기상승&하락 차트선인데 곧 완전수렴의 위치에 오는지라, 3~5일 안에 결판이 날거라 생각했었다. 그런데 오늘 예상치 못한 사건으로 차트를 무너트렸다



    아래는 코인니스(Coinness)에서 퍼온 USDT 관련 뉴스들이다.

    [USDT 제외 스테이블 코인, 일제히 상승...TUSD 9.15% ↑]


    오후 2시경, 스테이블 코인 USDT가 약세를 보이며 비트렉스 등 주요 거래소에서 8%이상 하락했다. 반면 그 외 스테이블 코인들은 USDT 대비 큰폭 상승했다. 현재 바이낸스에서 PAX/USDT가 9.04% 오른 1.11달러, TUSD/USDT가 9.15% 오른 1.13 달러, 비박스에서 GUSD/USDT가 4.85% 오른 1.0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토큰인사이트 "BTC 상승, USDT 의혹 때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토큰인사이트(TokenInsight)에 따르면, 24시간 내 비트파이넥스의 BTC 콜드월렛에서 3차례에 걸쳐 총 4,000 BTC가 출금됐으며, 해당 콜드월렛에는 13.5697만 BTC가 남은 상태다. 또한 BTC/USDT의 거래량이 대폭 상승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해당 미디어는 현재 달러 연동 스테이블 코인의 의혹이 붉어지며, 투자자들이 비트파이넥스에서 보유중이던 USDT로 BTC를 구매 후 거래소를 떠나려고 한다고 분석했다. 현재 비트파이넥스의 24시간 내 거래량은 515.60% 상승한 8.7억 달러이다.


    [USDT, 비트렉스서 0.9 달러 붕괴]


    현재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렉스에서 USDT의 시세가 0.9 달러를 내줬다. 현재 비트렉스에서 USDT는 8.6% 하락한 0.8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코인니스 사이트

    위 뉴스들을 요약해보자면, 사람들이 USDT를 떠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인데 이는 Bitfinex의 붕괴로 직결된다. Bitfinex는 누가 뭐라고 해도 비트코인의 성지같은 곳이다. 알트코인은 바이낸스가 업비트 같은 곳이 강세지만, 오직 비트코인만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Bitfinex를 참고할 만큼 비트코인의 성지이지만 올초에 발생한 여러개의 테더 의혹으로 사람들은 USDT의 불안감을 계속 해소하지 못하고 있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최근 거래소에서 USDT를 상대하기 위해서, 더욱 안전한 스테이블 코인(안정화 코인)을 만들고 있었는데 대표적으로 가장 성공한 젊은 투자자인 윙클보스 형제가 만든 제미니 달러등이 있다.



    윙클보스가 만든 제미니 달러는 기관에게 아예 공을 넘긴 스테이블 코인이기 때문에 그 어느 코인보다 안정적이다. 


    현재 모습대로 간다면, 비트파이넥스가 무너지는 것은 시간 문제이며 이것이 어떻게 작용될지 의문이다. 사람들은 코인을 현금으로 출금할 것인지 아니면, 코인을 타 거래소로 이동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데 현재는 USDT의 낮아진 가격으로 비트코인을 더 비싼 가격에 사서 옮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의 코인네스트(Coinnest)는 거래소 문제로 인해서 사람들이 출금하는 사태가 발생했지만 비트파이넥스는 해외 유저들이 많아 거래를 하는 관계로 출금하기 힘들어 오히려 가격이 오르는 현상이 발생되지 않았을까 싶다. 



    덕분에 오랜만에 이런 장관을 볼 수 있었는데, 솔직히 테더는 불안하지만 비트파이넥스가 무너지는 것을 보기는 싫은지라 어느정도 진정이 되길 바랄 뿐이다. 참고로 비트파이넥스는 전 거래소를 통틀어서 비트코인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거래소다보니 이번 사태로 거래소의 비트코인 보유량 순위가 바뀌지 않을까 싶고, 개인적으로 제미니 거래소같은 곳이 기준 거래소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